OEM 제품 개발을 하기 위한 단계

OEM 제품 개발은 많은 기업에게 중요한 전략적 요소입니다. 최근 전 세계의 경제 시장이 흔들리면서 약간의 불안감은 있지만 그 불안감 속에서도 65%의 기업들이 OEM 제품 개발을 통해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품질을 향상하고 있는 뉴스를 봤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OEM 제품 개발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데이터이죠. 그래서 오늘은 OEM 제품 개발의 전체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OEM 제품 개발이란?

OEM 제품 개발은 특정한 브랜드를 위해 제품을 설계하고 제조하는 과정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는 회사가 자체적으로 생산 시설을 운영하지 않고, 전문 제조업체에 외주를 맡겨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의미하죠. 그러니까 예를 들어, 'A'라는 기업이 마케팅을 잘하는 기업이라면 제품의 설계, 생산은 다른 전문 업체에 외주를 맡기고 마케팅에만 집중하겠다는 말입니다. 이제 이해가 되시죠?

OEM 제품 생산
OEM 제품 생산


OEM 제품 개발의 단계

시장 조사

OEM 제품 개발의 첫 단계는 철저한 시장 조사입니다. 당연히 사업을 하는 사업자이거나 기업을 운영하는 기업인이라면 시장 조사는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니 시장 조사가 가장 우선 시 되야겠죠?

제품 설계

시장 조사가 완료되면, 다음 단계는 제품 설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기본적인 외형과 기능을 설계합니다. 제품 설계는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진행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혹 길거리에서 설문조사를 하거나 이벤트를 진행해 소비자의 반응을 보는 것도 제품 설계를 하기 위한 단계일 수 있습니다.

제품 설계 과정
제품 설계 과정

공급업체 선정

공급업체 선정은 OEM 제품 개발에서 중요한 단계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를 선택하는 것은 제품의 품질과 비용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공급 업체의 과거 성과를 확인하고 완벽하게 해당 업체를 검토하는 것이 옳은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신뢰를 위장해 잠수를 가끔 타는 공급 업체가 있습니다. 그러니 과거 행적을 확인하는 것은 무조건 필수입니다.

프로토타입 제작

공급업체가 선정된 후에는 프로토타입을 제작합니다. 프로토타입은 제품의 실제 모습을 보여주며, 디자인과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중요한 일입니다. 이런 예가 맞을지는 모르겠지만 느낌은 비슷한 것이 있습니다.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으로 비교를 하면 오픈 베타를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버그가 있는지, 생각하지 못한 문제가 발견된다든지.. 이런 것들을 수정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프로토타입 테스트
프로토타입 테스트


대량 생산

모든 테스트가 완료되고 수정이 이루어진 후에는 대량 생산 단계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을 대규모로 생산하여 시장에 출시하게 되는데요. 이때 기업 입장에서는 비용 효율성을 높여야 하며, 동시에 품질도 좋은 품질을 유지해야 합니다. 2마리의 토끼를 다 잡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이지만 이것을 해내야 합니다.

OEM 제품 개발 팁

OEM 제품 개발을 하기 위한 팁은 아주 간단합니다. 진행 과정이 힘들어서 그렇지.. 아무튼 계속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 철저한 시장 조사
  •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 선정
  •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 지속적인 품질 관리


OEM 제품 개발은 비용 절감과 품질 향상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철저한 시장 조사와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 선정, 그리고 지속적인 품질 관리를 통해 OEM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